[한정승인,상속포기]-단순승인-단순승인 후 발견된 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지 않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?

[한정승인,상속포기]-단순승인-단순승인 후 발견된 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지 않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?

질문: [한정승인,상속포기]-단순승인-단순승인 후 발견된 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지 않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?

5개월 전 어머니께서 돌아가신 후 금융감독원에서 상속재산 조회를 해 보니 약간의 예금채권만 있을 뿐 채무는 발견되지 않아서 안심하고 어머니 명의로 된 집을 저희 자매가 나누어 처분하였습니다.
그런데 생전 어머니께 빚이 있다는 것을 들어보지 못했으나 얼마 전 어머니께서 생전 보증을 섰던 것이 있다며 채무자에게 연락을 받았습니다.

다행히 어머니께서 남기신 집보다는 적은 액수였으나, 이 전화를 받고 나니 혹시 어머니께서 개인적으로 가진 채무가 더 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듭니다.
이제라도 한정승인 신청을 할 수 있을까요?
 

답변:

저희 다정 변호사 사무실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답변 드리겠습니다.

상속인이 피상속인의 재산에 대한 처분행위가 있었으므로 이것은 단순승인에 해당합니다.
단순승인은, 피상속인의 상속채무가 생속재산을 초과하는 사실을 중대한 과실없이 3월내에 알지 못했을 경우에 그 사실을 안 날부터 3월내에 특별한정승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발견된 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지 않으므로 질문자님의 경우, 특별한정승인 신청 대상이 아닙니다.
따라서 상속받은 상속재산에서 새로 발견한 채무를 변제하신 후, 새로운 채무가 더 발견되어 채무 초과 상태가 되면 그 때 특별한정승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만일 앞으로 채무가 더 발견될 것이라 예상되신다면, 상속받은 재산을 처분한 내역을 기록하고 있다 특별한정승인신청 하실때 상속재산목록에 기입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.
 

조문

A. 제1026조

다음 각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상속인이 단순승인을 한 것으로 본다.

1. 상속인이 상속재산에 대한 처분행위를 한 때
2. 상속인이 제1019조제1항의 기간내에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하지 아니한 때
3. 상속인이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한 후에 상속재산을 은닉하거나 부정소비하거나 고의로 재산목록에 기입하지 아니한 때

 

민법 제1019조

① 상속인은 상속개시있음을 안 날로부터 3월내에 단순승인이나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할 수 있다.
그러나 그 기간은 이해관계인 또는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이를 연장할 수 있다.

③ '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상속인은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는 사실을 중대한 과실없이 제1항의 기간내에 알지 못하고 단순승인(제1026조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 단순승인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)을 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안 날부터 3월내에 한정승인을 할 수 있다.'





댓글